안전하면서도 수익이 좋은 투자처 찾고 계신가요? 아래 공모주 청약 방법을 순서대로 따라오시면 쉽게 공모주 투자를 하실 수 있습니다. 다년간 투자 경험에서 얻은 성공 투자 꿀팁까지 알려드리니 꼭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공모주 청약일정을 확인한다.
한 달 동안에도 여러번 있는 공모주 청약접수일정들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공모주 달력'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달력 좌측에 네 가지 색깔로 일정들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공모주 청약은 <수요예측 - 청약접수 - 증거금 환불(납입) - 상장>의 네 가지 단계를 거칩니다.
이 중 투자자가 신경써야 하는 부분은 청약접수와 상장입니다.
보통 2~3일 정도 진행되는 청약접수기간 내에 돈을 입금해야하며, 상장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투자하다보니 모든 증권사의 계좌를 보유하게 되었는데, KB증권 모바일앱의 공모주 달력이 가장 유용했습니다. 달력에는 변경된 청약일정도 실시간으로 반영되며 공모가, 주관사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메뉴 - 자산·뱅킹 - 공모주/청약 - 공모주캘린더)
아래에서 PC화면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2. 종목 선정 기준에 따라 청약할 공모주를 고른다.
아무 공모주나 투자한다고해서 수익이 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기준에 부합하는 종목들만을 잘 골라서 투자해야 손해를 보는 일이 없습니다.
1) 유통물량 확인하는 법
◎ 유통물량이란?
기업이 보유한 주식들 중 상장일부터 시중에 풀리는 주식 수를 의미합니다.
유통물량이 많으면 주식을 매도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므로 상장일에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유통물량이 30~40% 이하인 종목이 투자하기에 적당합니다.
청약 접수 전에 "종목명+유통물량"을 검색하면 블로그들을 통해 유통물량과 업종 등 기본정보들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2) 공모가 투자 기준
하루 동안에도 여러 종목이 공모주 청약 접수를 받습니다. 이때는 투자금을 어떻게 분배할 것인지 결정해야 하는데, 공모가(확정공모가)가 큰 종목에 청약을 많이 넣는 것이 좋습니다.
공모가가 30만원인 A종목과 2만원인 B종목이 있을 때, 똑같이 100% 가격이 오른다고 가정하면 B종목을 1주 배정받았을 경우 2만원을 버는 반면 A종목을 1주 배정받으면 30만원을 법니다.
*주관사 : 해당 종목의 공모주 청약을 받는 증권사
3. 청약 접수를 위해 증거금을 입금한다.
1) 증거금이란?
공모주 청약을 하기 위해 원하는 청약주식수에 비례하여 증권계좌에 입금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주관사로 지정된 증권사를 통해서만 청약을 넣을 수 있으므로 해당 증권사의 주식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공모주 청약을 많이 하는 증권사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KB증권/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NH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공모주 투자를 한다면 다양한 증권사의 주식계좌를 보유하고 있어야 기회가 많이 생깁니다.
계좌를 하나 만들면 향후 20일간 추가 개설이 불가능하며, 증권사마다 다양한 계좌개설혜택이 있으므로 틈틈이 만들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증거금 입금절차
1. 청약접수 화면에서 증거금 규모를 확인하고 투자금액을 정한다.
2. 주관사 중 한 군데를 골라 그 주식계좌에 정한 금액을 입금한다.
3. 공모주 청약 화면으로 들어가 원하는 청약주식수(증거금)를 선택하여 접수한다.
*증권사앱에서 '공모주 청약' 위치는 메뉴 > 자산뱅킹 또는 주식/투자정보 > 청약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2) 배정주식수를 확인한다.
배정주식수는 청약 접수기간 종료 후 증권사 앱의 '청약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카카오톡 알림 등으로 통보가 됩니다.
◎ 균등배정과 비례배정
기업은 여러 증권사들에 청약 주식을 배분하는데, 많이 배정받는 증권사도 있고 적게 배정받는 증권사도 있습니다. 공모주 배정방식에는 '균등배정'과 '비례배정'이 있어 청약을 넣기만 해도 균등배정을 노릴 수 있습니다.
계좌가 있는 증권사에서 공모주 청약을 접수한다면 적극 참여하시면 됩니다.
◎ 배정주식수는 보통 어느 정도?
공모주 열풍이 불어 청약경쟁률이 상당히 높아져, 괜찮은 공모주는 몇 천만원을 증거금으로 넣으면 1~2주 정도 배정을 받았었습니다.
증거금도 얼마 안 넣었는데 배정주식수가 두 자리를 넘어간다면 위의 기준에 맞게 종목을 잘 골랐는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상장하자마자 폭락하는 공모주도 있습니다. (기준에 맞는다면 대박의 징조)
3) 반환된 증거금으로 돈 버는 법
2~3일 간의 청약 접수 기간이 지나면 증거금을 넣은 사람들에게 공모주를 배정하며, 배분된 주식 공모가 합계를 제외한 증거금을 반환해줍니다.
반환일에 또다른 공모주 청약일정이 있다면 잘 살펴보고 또 청약을 넣으면 됩니다. 공모주 청약에 반복적으로 참여하면 수익률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청약일정이 없다면 '파킹통장'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만 돈을 넣어놔도 높은 이자를 제공하는 수시 입출금통장으로 저축은행, 종금사(CMA), 1금융권 등에서 취급합니다.
4. 상장 첫 날에 매도한다.
공모주로 돈을 벌려면 반드시 상장 첫 날 대기하고 있다가 9시에 주식시장이 개장하자마자 시장가에 매도하여야 합니다. 주식 시장 분위기가 좋은 시기라면 따상(공모가X2배X1.3, 즉 공모가의 160%)도 나옵니다.
하지만 처음에만 분위기가 좋고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게 됩니다. 아무리 전망이 좋은 업종의 주식이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본인의 선택이겠지만 기다리면 오르겠지라는 헛된 기대로 모험을 하시지 않기 바랍니다.
이렇게 공모주 청약에 반복적으로 참여하면 꽤 쏠쏠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비트코인처럼 투자금의 수십 배에 이르는 떼돈을 버는 투자 방법은 아니니 합리적인 기대수익률을 가지고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기예금 이율 높은 곳 안내 (0) | 2024.07.06 |
---|---|
한국거래소 금투자 방법 따라하기 (0) | 2024.06.30 |